수학 공부를 제대로 하는 방법.
수학 공부를 제대로 하는 방법.
-시작하기 전에- (재탕인 것은 안 비밀)
1. 단원의 목차는 외울 것.
2. 목차를 보며 그 단원에서 무엇을 배우게 될지 추론해볼 것.
3.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사전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먼저 찾아볼 것.
-내용공부를 할 때-
4. 학습 목표를 확인하고 공부를 하며 항상 생각할 것.
5. 왜인지 모르면 넘어가지 말고, 충분한 고민을 할 것.
6. 고민이 없는 질문은 의미가 없음을 항상 생각할 것.
7. 단원을 넘어갈 때, 이전 단원과 다음 단원의 연관 관계를 생각해볼 것.
8. ‘왜’에 대한 물음을 사소하게 던질 것.
9. 물음이 해소가 되지 않을 때 해결해줄 수 있는 무언가를 마련해둘 것.(책 혹은 선생님)
-문제를 풀 때-
10. 한 문제를 풀이하여 답을 맞추고 그 문제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화 하여 공부할 것.
(질문이 많이 와서요! 쉽게 말하자면, 일반화하라는 것은 간단한 숫자로된 문제를 복잡한 숫자(소수, 분수, 로그,지수를 이용한 수)로 바꾸어보고, 그러고도 문제가 잘풀리면 숫자를 문자로 두고 식을 일반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공부하고나면 '나는 어떤 수로 변형되도 나는 다풀수있어!!!!'가 됩니다.)
11. 그 문제를 풀어 맞추는 것만을 목표로 하지 않을 것.
12. ‘시행착오=이득’의 마인드를 가질 것.
13. 논리적 비약 없이 정확하게 답을 맞추었다면 해설을 확인하고 비교할 것.
14. 틀렸다면 다시 시도할 것. 다섯 번 이상 시도하지 않고선 해설을 보지 말 것.
15. 답을 보기 전, 세 번 이상의 시도 후엔 해결의 실마리에 대한 도움을 구할 것. 이때 절대 풀이를 해달라고 하지 말 것.
16.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가장 처음 해야 할 것은 고향(교과서)으로 돌아갈 것.
17. 새로운 표현을 보았다면 교과서의 어떤 내용을 말하는 것인지 찾아보고, [말, 글]-[그림, 그래프, 표]-[식]의 표현을 모두 해볼 것.
-고난도 문제를 풀 때-
18. ‘내가 아는 것 외에는 나오지 않는다.’라는 마인드를 가질 것.
19. ‘내가 아는 말로 구성이 되어 있다면 다 풀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질 것.
20. 모르는 표현이 있는가?, 해석이 되지 않는 문장이 있는가? 모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민하고 정확하게 적어보고, 모르는 것을 아는 것으로 바꾸어 표현해보고, 예시를 들어볼 것.
21. 머리가 복잡해지면 언제나 풀이 순서를 ‘무엇을 구해야 하는가?, 단서는 무엇인가?, 해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 연산을 정확하게 했고, 역연산으로 검산을 해보았는가?’ 로 생각 해볼 것.
22. 기본적으로 15~20분을 생각해보고 실마리가 전혀 떠오르지 않을 땐 시간을 두고, 다시 시도해 볼 것.
23. 풀이 중간에 막힌다면 다시 한 번 15~20분 정도 생각해보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 땐, 알아낸 정보를 정리한 후 간격을 두고 다시 시도해 볼 것.
1탄 [글의 시작 - 묻는 것에 따라 어떻게 계획하고 행동을 할 것인가 생각하자]
2탄 [해설지가 뭐 이래...? 해설이 아니라 계산지 아닌가....? (feat. 수능 13번)]
3탄 [수능 5번, 맞힌 문제로 공부하기]
4탄 [추측과 정당화, 수능 12번 (부모의 마음을 가진 평가원)]
5탄 [강사 중 제대로 푸는 것을 본적이 없는 문제]
6탄 [수학 문제 풀 때 계획(생각)을 왜 안해?(수능 10번)]
7탄 [원래 실전개념 같은 것은 없어요.]
내용 중 세부적인 방법을 우선적으로 알고싶은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문제를 예시로 들어서 글을 남기거나 최대한 정성을 다해 댓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제가 현재 4개의 학원을 운영중이며 많을 때는 약 500명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것보다도 더 큰 것은.... 두 아이의 아빠라서 반응이 늦을 수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니 당연히 친환경이어야 하는데 탈원전해야 하지 않음? 왜 욕함? 19
어그로 죄송하구여 저도 갈팡질팡하깅 하는데 탈원전 정책은 대단히 무리였다고 생각해요...
-
제곧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는 연재에 큰 힘이 됩니다.
요즘 좋은 글들 잘 읽고 있습니당 기출 분석도 많이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좋아요는 연재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는 연재에 큰 힘이 됩니다.
고등학교 1학년을 지나보낸 후로 과외 준비 목적으로 요새 수학(상), 수학(하), 공통수학1, 공통수학2를 다시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그저 넘어갔던 부분들을 수능까지 경험해보고 와서 다시 바라보니 본문에서 말씀해주신 것들을 떠올리며 공부하지 못했던 제 모습들을 쉽게 떠올려볼 수 있었습니다 ㅋㅋㅋㅋ
원장님께서 남겨주신 글 참고하여 열심히 배우고 또 열심히 가르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일주일에 한 필드씩 끝내려고 하는데 다른 과목 공부시간이 좀 길어서요ㅜ
기출 푸는 정도 수준인데 개학 때까지 다른 공부 잠시 드랍(최소화)하면 어떨까요?
수학교과서 꼭 필요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