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교육의 문제점
역사 = 천하제일 암기대회 라는 인식이 너무 강함
역사라는 건 반복되는데
실제로 지금 한국이 영국하고 비슷한 판도를 겪고 있음
종합적으로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사고력, 정치외교의 기초 = 역사인데
너무 변질돼있음
Colingwood view (역사는 국가, 역사가에 따라 같은 사건이 정반대로 서술될 수 있음, 사회실재론적 관점)
Utilitarian view (역사는 반복됨)
에 입각해서 역사 교육을 개혁하면
문돌이들 역사에 환장할걸 나처럼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거국 졸업 후 지역가산점으로 중등 도덕,윤리 or 지리 임용 합격 vs 지방교대...
-
지방교대 질문 8
최근 2년만 봐도 33333도 들어가고 그이하도 들어가는 케이스가 많은데요 현역때만...
-
과학교육과 및 기타과목은 헬이라는거 이미 알고있는데국영수는 어느정도로 어려운지...
Colingwood view면 외울게 배로 늘어나는거 아닌가요..
모든 해석을 암기하는 시험이 아닌
A 사건을 B와 C 관점에서 논술하시오.
이런 식으로 논술형으로 내면 어떨까 싶네요
예를 들어 조사시찰단에 대해서 조선, 일본의 관점을 달달 외우는 것을 시험하는 게 아니라
큰 맥락에서 자신이 직접 논술형으로 해석하게 만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역사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해석과 본인의 견해에 따라 해석한 것을 비교하여 논술하시오.
이런 식으로 해도 괜찮을 것 같고..
물론 채점은 많이 힘들겠다만
현대사는 특히 왜곡없이 교육해야함
정부에서 의도적으로 감추고 있는 사건들이 종종 있음
외국 교재로 역사를 공부하고 있는데
정말 우리나라 역사 서술 자체도 편향적이고
역사의 본질도 다루지 못한다고 느끼긴 함
개☆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