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 읽는 방법느낌? 좀알려주실래용
첫문장 but the circumstances .. 문장에서 that이 두번나오는데
처음 that은 circumstances 꾸며주는 관계대명사이고 그다음 that 은 reaching을 꾸며주는거로 보고 해석하는데
두번째 that 뒤에 goal pushed him까지 절인줄알고 해석하다가 읽는데 문장에 동사가없으니까
Pushed가 문장의 동사인걸 확인하고 다시 해석했어요..
이런문제때문에 읽는데 시간이 좀 오래걸리는편같은데
제가 문법을 잘몰라서기도 하지만
잘하시는분들은 읽을때 어떤흐름으로 읽나요?
That 이나 관계절 같은게나오면 동사가 어디꺼인지 또는 이 관계절이 어디까지인지 읽을때 구분이 바로안되네요
끊어서 읽기보다 자연스레 읽고싶은데.. 팁이있을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특히 6모는 가채점도 안함 수학 40점대였다는 기억밖에 없음
-
내년에 신입학하게 된다면 25살 군필 문과 1학년입니다. 사실 나이도 많고 적성도...
-
얼마전에 이사왔고 엄청 학군지도 아니고 적당히 학군지 애들 며칠전까지 분명 수하만...
-
현역 재수 삼수를 놀면서 해서 그럼ㅡ 올해 1년 제대로 해보니까 5수때까지 진짜...
-
성적은 잠시후 지울겁니다 원하는 과목 있음? 화학은 못본게 아니라 저게 만점임
-
인 사장이 바로 미성년자한테 싸가지 없이 대하는 사람들인듯 몇년 전에 고등학생일 때...
-
물론 저 말한거에요
-
테스트해보니까 맥주500cc 먹고 자도 다음날 컨디션 좋던데 가끔식 공부다끝나고...
-
가능함?
-
휴학하고싶다. 10
입결 정시 빵~~
-
과외를 할수 있을지 모르겠음 올해도 1등급 나온것도 아니고 막 아주 잘한성적은...
-
질받 아무거나 0
궁금한거 아무거나 신상 제외
-
있나요?
-
응응말고; 그냥 노는거중에
-
아시는분 알려주세요!!
-
윤사를 하자니 24수능때처럼 될까봐 걱정이고 사문을 하자니 도표때문에 타임어택 당할까봐 걱정임..
-
대학교 썰하나 9
당시 조별과제가 있었는데 수능 수험표 배부날이었다 6명중에 나를 포함한 4명이 불참했다
-
전공 몇과목 교양 몇과목 치는게 보통인가요??
-
심심 6
심
-
걍 다 때려치고싶네 ㅋㅋ
-
공부법 운영법 자잘한스킬 이상한거 상관없음 고1때부터 기출돌리면서 온갖 실험을...
-
인내심이나 정신력이 부처와 견줄수준
-
존잘 알바형 3
나가줘 ㅅㅂ 나랑 비교되잖아 개빡치게
-
정시로 냥대 융전 들어가면 장학금 없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군 장학금(융전은...
-
나도 24수능 확통 1등급 선택자 기준 상위 0.xx%인데 0
칼럼이나 써볼까 인증 가능 ㅋㅋ
-
독서 자작 모의고사 0회 5set 15문항 (예비시험) 투척 0
이전에 올렸던거 재탕 + 가벼운 기술 지문 하나 추가했음 TMI) Smako =...
-
지방 과고고요, 수능을 치려하는데 미적이랑 기하 중 뭘 할지 모르겠어요 기하가 더...
-
김영일 0
김영일 합격 프로그램에서 적정이라고 뜨고 마이너스는 엄청 작게...
-
꿈은 높지만 현실이 반대하고 이월만이 스나를 위한 하나의 동아줄인데 그마저도...
-
김젬마 ㅂㄹ임?? 15
들어볼까 하는데 제대로 된 평이 거의 없네여..? 교재가 별로라는데 마노이...
-
예비고3 고1~2 고정 1 백분위 높은편이었고 고3모고도 1~2 왔다갔다 하는...
-
뭐가 나음여?
-
나는 일반적으로 성적 인증을 하지 않고 칼럼을 쓰는건 항상 일정한 리스크를...
-
1차추 이내에 붙여다오
-
재종다닐때는 인기남 씹가능 본인 재수삼수 예전 강대다닐때 번호많이따이고 쪽지많이받음...
-
나군은 어디씀?
-
= 컴퓨터로 오르비 하기
-
빨리좀
-
로그 이거좀 알려줄사람 15
분명 로그의 밑이 같을때 덧셈이면 곱한다면서…… 왜틀렸는가요
-
이거 뱃지 4
분교도 달 수 있는 건가요?
-
부산대 경기대중에 어디가나요? 같은과이고 둘다붙는다는 전제로
-
이제는 죽고싶은게 아니라 살 의지가 사라짐ㅋㅋㅋㅋ 가족만 없었으면 진즉 죽었을듯?...
-
현역 고3 수험생 그렇다 그 때가 왔다 19살, 인생을 결정하는 시험 수능 나는...
-
이빨이 너무 시려서 단무지나 고기같은거 아예 못먹음 치과가서 스케일링이라도 받아야되나...
-
야메추좀 해주셈.
-
나락간다
-
개오반가요 예비 고3인데 국어 고3 모고 풀면 한두개 틀리는 정도고 김동욱 들을...
-
재업) 건대 정시 지원 아주 조금이라도 생각있는 분들에게 드리는 조언 0
건국대학교는 1학년때 전체 모든학생이 자율전공학부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전과가...
-
내년엔 직설법이 되길
South Pole explorer Ernest Shackleton
남극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은
생각: '남극 탐험가' 어? 뒤에 인명이 나오네? 아 이건 동격의 의미구나. 즉 '남극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이라는 뜻이구나.
never reached
절대[결코] 도달하지 않았다[못했다]
his goal 그의 목표에
of crossing Antarctica,
가로지르는 것의/남극을
생각: 맥락상 '그의 목표 = 남극을 가로지르는 것'이니까 이건 동격 of네. 그냥 대충 '남극을 가로지르는 목표'라고 생각하면 되겠구나.
but
하지만
the circumstances
그 상황은
that prevented him from reaching that goal
그가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했던
생각: 갑자기 명사(주어) 뒤에 that절이 나오고 that절 안에 주어가 없으므로 이건 주격 관계대명사절이네. 그리고 마침 'prevent O from v-ing'가 나오니까 'O가 v하는 것을 막다[방해하다]'라는 숙어구나. 또 that goal은 맥락상 reaching의 목적어이므로 '그 목표'라고 해석하면 되겠네.
pushed him to achieve an even more amazing feat.
그가 성취하도록 밀어붙였다 / 훨씬 더 놀라운 위업을
생각: pushed 뒤에 O to-v 구조고.. 맥락상 O가 to-v하는 것이니 안봐도 5형식이네. 5형식 해석공식 맞춰서 'O가 O.C하도록 v하다'로 읽으면 되고, 뒤쪽은 비교급(more amazing) 앞에 비교급 강조 표현인 even이 붙어 있으니 even은 '훨씬' 으로 읽으면 되겠네.
이상입니다.
---
+ 강사님마다, 또 사람마다 익히고 가르치는 방법은 다르겠으나,
저같은 경우 각 문법개념들을 레고조각 끼우듯 차근차근 파츠별로 모두 가르치고,
각 파츠들이 어떻게 해석되는지 해석법을 따로 가르치고 평소에 꾸준히 훈련(연습)시켜, 실전에서 문장을 만났을 때 별 생각 없이 평소 훈련(배운) 대로 술술, 또 부드럽게 해석할 수 있게끔 가르칩니다.
그런 방식으로 읽은 것이 위의 내용이겠지요.
질문자분이 그 내용을 빨리 파악하지 못했던 것은, 제가 보기엔 크게 두 가지 때문입니다.
첫째, 관계사절이 문장에서 처음 등장하는 명사(sircumstances), 즉 주어에 붙어 있기 때문에 관계사절이 끝나고 본동사가 나온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전체적인 문장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그냥 적힌 대로 읽어나간 것이 문제입니다.
둘째, 해석은 '그냥' 술술 나오는 것이고, 우리의 머리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쓰여야 합니다. 즉 해석을 해나가면서 문장을 만들어나가야 하는데 앞 내용이나 전체적인 문장의 맥락을 생각하지 않고 단어 하나하나에 집중하며 읽어버리면 문장을 해석하는 도중 어디가 주어였고 어디가 목적어였는지 등 문장 내용을 잊어버리거나 구조가 무너지는 등의 문제가 생겨 해석 도중 헤매게 됩니다.
질문하신 부분의 경우 '그 상황은 / 그가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했던' 으로 해석이 깔끔하고 의미가 온전하게 마무리되기 때문에 reaching 뒤에 온 that goal에서 that이 무언가를 더 추가설명하는 관계사절일 가능성은 대단히 떨어집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뒤에 따라온 pushed를 본동사로 읽으면 되겠지요. 이처럼 해석을 할 때는 단순히 구조/문법을 떠올리며 읽는 것뿐만 아니라(=사실 이건 기본 패시브고)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여담입니다만, (기본 용법으로 사용된) 동명사는 관계사절의 선행사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그러니 reaching은 선행사가 될 수 없으므로 더더욱 그 뒤의 that은 관계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문법 규칙들을 외워두시면 실전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다시 말해서 문장은 '해석'과 '이해'를 동시에 해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순간순간 단어를 마주칠 때마다 그것을 적힌 대로 '해석'해나갈 뿐, 문장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문장을 읽을 때는 해석과 이해가 동시에 되어야 합니다. 맥락과 논리는 지문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하나의 문장 안에도 그 안에서 맥락과 논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의 연장선으로, 이게 '다의어'를 잘 다루는 비결이기도 하고요. 하나의 문장을 읽을 때도 그 안에서 내용을 이해해가면서 읽어야 다의어를 만나도 그 다의어가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ㅠㅜ 도움이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