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ebs연계 중요한 leet지문, 분석설명 pdf첨부.
#현 유료교재 및 앞으로출간될 교재로 인해 첨부된 파일은 삭제되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베라 쌤입니다.
가장 중요한 연계중 지문중 하나인 지문입니다.
등급에 상관없이 가져갈께 정말 많은 지문입니다.
EBS연계 선별된 리트지문 올리기전, 가장 중요한 과학기술 연계지문부터 분석해 드립니다
이지문은 종합선물세트 지문입니다. 과정/비례관계/문제해결 구조를 모두 갖추고 있고, 내용도 가장 수험생들이 불편해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수특206,210,수완244등... 직간접적으로 상당히 유의미한 내용도 담고 있어서 별도로 다루고자 합니다.
여러분에게 정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시작해 봅니다.
단, 아래글, 보기전 먼저 첨부된 파일중 문제부터 꼭! 먼저 읽고 풀어보고 다시와서 읽어보세요. 그래야 본인의 문제점도 드러납니다.
배경지식 없이 모래주머니 차고 시작합니다.
(기출통해서 당연히 알아야하는 배경지식은 적어놓았습니다.)
# 아래 사이트에 pdf분석지 첨부 (손글씨!)
1문단입니다.
의도적으로 2문단까지는 정말 천천히 읽어가며 어떤 설명을 하려고 하는가에 집중하며 '범주화' 시킵니다.
절대온도인 가장낮은 온도로 낮출수는 없지만 '레이저 냉각' 이용하면 근접하게 낮출수있다고 합니다.
레이저냉각 통해서 무엇을 왜 어떻게 온도를 낮추려고 하는걸까?
라고 범주화 시켜야합니다.
2문단입니다.
문단이 바뀔때는 반드시 설명하는 정보의 역할에 주목해야합니다. 의도적으로 체크하세요.
레이저로 냉각하는걸 이해하려면 우선 "온도" 라는 게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원자: 물분자는 3개의 원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H2O , 수소원자2개 산소원자1개, 이정도는 기출이니 알아야합니다.)
온도낮추는 기술인데 왜 굳이 온도에 대해서 설명하려는걸까? 정도잡고 갑니다.
원자들은 충돌하며 다양한속도로 운동하는데 속도를 감소시키면 온도가 내련간다고 합니다.
(비례관계가 보이죠 , 이정도는 쉽게 납득해야 합니다. 충돌->속도감소->온도내려감)
루비듐 원자를 예로들며 레이저냉각으로 엄청나게 온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하네요.
아, 이지문은 "원자의 온도" 를 레이저냉각으로 낮추는 기술에대한 지문인가 봅니다! (범주화)
3문단입니다.
음 길다... 겁먹지말고 차분히 합시다. 어차피 모래주머니 차고 뛰는게 목표라서~
레이저냉각으로 어떻게 원자의 운동속도를 감소시키는지 설명하는 문단입니다.
움직이는원자에 빛을 쏘아 충돌시키면 속도가 감소한다고 하네요. 당연하게 납득합니다. 운동량도 작아집니다.당연합니다. 빛은 파동이면서 광자라는 입자입니다.(이건 기출이니 반드시 알아야합니다.)
비례관계 등장!
선지와 직결되니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광자는, 빛의파장에 반비례 / 진동수에 비례 / 파장과 진동수는 반비례 (지문옆에 적든,표시만하든...편한대로하면됩니다.)
“비례관계” 는 반드시 정답과 직결됨을 잊지마세요^^
이런게 기출분석!
레이저빛은 햇빛과 달리, 일정한 진동수의 광자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중요한 표현이 나옵니다. (예외가 없는표현과 비교표현 다 등장하네요)
레이저 빛의 광자가 원자에 흡수되면, 광자의 에너지만큼 원자의 내부에너지가 커지면서 광자의 운동량이 원자에 전달된다고 합니다.(흡수되었으니 당연하다 납득해야합니다.)
이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 문제점 발생! (문제- 해결구조)
이후에는 해결책이 반드시 등장합니다. 문제-해결구조가 보이니 이부분은 무조건 선지화되고 이지문의 핵심내용이 됩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문제점은,
원자 정지후 레이저 끄지 않으면 다가오던 원자가 오히려 뒤로 밀려나가 버린답니다.
원자는 하나씩 따로 관측불가하고 원자와충돌하는 광장운동량 따로 제어가 되지않는다는 문제였네요.
이는, 간단하게 해결된답니다. 해결책!
바로, "도플러효과" 와 "원자가 빛을 선택적으로 흡수" 하는 걸로!
2개가 보이니 둘다 필요하고 이글의 핵심내용이 이제 시작되는걸 느껴야합니다.
당연 도플러효과 설명후 원자가 빛을 선택적흡수 하는 순서로 설명이 이어질겁니다.
4문단입니다.
도플러 효과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념의 정의는 반드시 잡아야죠!)
어렵지 않습니다. 도플러효과는,
레이저 광원에 다가가는 원자에게 레이저빛의 진동수는 원래 진동수보다 더 높게감지된다고 합니다.
레이저 광원에 다가가는 원자...멀어지는 원자.... "비례관계" 가 보이니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가까워질때-멀어질때.(이런표현들이 선지에반드시 조건업이 단정적으로 표현하며 틀리게 등장합니다.기출기출기출)
정보의 역할 잊지않았죠? 도플러효과로 문제해결(레이져 멈추지않으면 계속 원자가 뒤로 밀려버리는) 그래서 냉각을 할수 없는... 상황인데 이 효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지 즉, 정보의 역할! 에 계속 주목하며 읽어나가야 합니다.
5문단입니다.
한편... 이라는 표지어가보이네요. 설명의 범주가 바뀝니다.
이제는, 두번째 해결책인 원자가 빛을 선택적으로 흡수한는 부분을 설명하려한다는건 쉽게 예측해야합니다.
정지해 있는 원자는 "모든" 진동수의빛을 흡수하지않고 공명진동수(고유한진동수)만 흡수한다고 합니다.
예외없는 표지어 "모든" 과 비교 표지어 "아니고" 가 보이니 당연히 아주 중요한 문장이라고 인식하고 읽어야합니다.
이후 에너지 준위라는게 뭔지 몰라도..., 이렇게 선택적 흡수가 가능한건 원자내부의 전자가 더 높은 에너지로 옮겨가는 특성때문이라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정보처리 : 흡수된 광자의 에너지=에너지값차이=△E
(전자 a,b가 보이시죠?)
(에너지 준위: 원자내의 전자의 에너지값)
* 한편, 기점으로
이전 문장에서 도플러효과는 원자의 움직이는 속도 즉 움직일때를 , 한편 이후로는 원자가 정지해있을때를 설명하는건 당연하니 잡아야합니다.
(원자가 움직일때 도플러효과가 나타나니까요 정지해있으면 선택적흡수!)
마지막 6문단입니다..
이제서야 도플러효과를 통해 어떻게 레이저로 온도를 낮추는지 설명이 시작됩니다.
<과정> 으로 원리를 설명하는건 과학기술지문의 기본입니다.
천천히 끊어가며 정보를 파악합니다.
1. (우선) 원자집단을 사이에두고 양쪽에서 원자의 공명진동수보다 작게 쏩니다.
(당연합니다 도플러효과를 생각한다면 다가오는 원자에는 파동 진동수가 원래보다 크게 감지되기때문이겠죠)
2. 원자가 레이저빛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면 도플러효과때문에 빛의 진동수가 커집니다.(서로가까워지니까요)
3. 이때 원자는 자신의공명수와 같은 레이저빛만 흡수합니다.(당연합니다. 이미 위에서 중요한표지어로 설명한부분)
4. 지금 이 원리가 뭐지? 문제점을 떠올리며 해결책의 원리인 도플러효과를 설명하고 있는 부분을 망각하면 읽다가 길을 완전히 잃어버립니다. 아! 레이저쏘면 원자가 속도가줄며 냉각되면되는데,
오히려뒤로 밀리는게 문제였습니다.
그러니 레이저 빛의 일부를 선택적으로 "흡수"하면 뒤로 밀리지는 않겠군....이정도만 떠올리면 성공입니다.
(실전적 사고)
5. 이과정이 반복되면,
원자가 레이저빛의 광자를 흡수할때는 , 광자와부딫쳐 원자의 운동속도가 계속줄어들고,
원자가 광자를 방출할때에는, 임의의방향으로 방출되어 원자의 속도에 영향주지 못한다고합니다.
이제 납득이 되네요. ....
정리하면 "원자의 공명진동수보다 작은 레이저쏘고 원자는 이걸 흡수후 방출!
정리하면,
도플러효과를 통해서 원자의 특성인 공명진동수(고유진동수)의 빛만 흡수하는 성질이용해서,
원자의 공명진동수보다 작은빛을쏘아 레이저빛을 흡수하게 만들고, 임의의방향으로 방출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원자속도에 변화를 주지않고 이를 통해 온도를 내리는 원리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끝까지 문제점-해결책 떠올리셔야 합니다...)
레이저빛을 원자에게 쏘고 냉각시켜야하는데 밀려버리는 문제점을 이렇게 해결하네요.
배경지식 제외하고 최대한 실전적으로 설명했으니 이태도를 잊지마시고 다른기출에도 다시 적용해보세요.
문제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구조를 파악했다면 바로 정답이 보입니다.
2번: 정답입니다.
이 선지가 바로 해결책이었죠? 도플러효과를 통해 원자는 레이저빛의 광자를 선택적으로 흡수한다.
1번: 단순내용일치로 접근하지마시고 도플러효과는 비례관계입니다. 지난번 수특 138페이지 솔로성장모형 설명할때도그대로 했습니다. 가까워지고 멀어지고... 비례관계는 조건이 없으면 단정할 수없다. 그러니 더크게 감지된다로 단정할수 없습니다. 수능기출보세요. 이런선지가 정말 수두룩 합니다.
3번,4번은 눈만뜨고 있으면됩니다.
5번: 바로 "문제점" 을 지적한 선택지입니다. 이게 안되 기때문에 해결책인 도플러효과와 원자의선택적흡수 가 해결책으로 필요했던겁니다.
도플러효과를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추론인만큼 수능보다 조금 과한면이 있을 수 있다는점은 염두해두세요.
1번: 정답입니다.
공명진동수의 레이저빛을 쏘는게 아니고 공명진동수보다 작은 빛을 쏘는게 핵심이었습니다. 이유는 도플로효과로 다가오는 원자에는 파동의 진동수가 원래보다 크게 감지되기때문이죠.
(별거아닌데... 이거 놓친분들 꽤있습니다. 움직이면 도플러효과발생한거고, 정지해있다면 도플러효과 발생전입니다.해당지문 다시 보세요)
4번5번선지는 지문그대로 입니다.
3번선지가 이해어려울 수 있는데 흡수후 방출통해 문제점을 조절하는원리를 이해했다면 문제될게 없습니다.
보기 문제인데 비주얼에 비해 쉽습니다.
보기 내용은, 소리굽쇠게 지문에서는 원자역할이고 스피커사이에서 굽쇠를 중앙에서 오른쪽으로 V의 속도로 움직였더니공명했다는 내요이네요.
ㄱ: 적절합니다. 공명은 속도에 비례하니까요 (비례관계 놓치지 않았겠죠)
ㄴ: 2v의 속도로 움직이면 안되죠 비례관계 오류입니다. 공명진동수가 2v의 속도때문에 502가 되어버리니까요.
ㄷ: 왼쪽 스피커끄면 안되죠? 실전-레이저 안쏜거네요~ , 내용적풀이 - 파동과 소리굽쇠가 멀어지면 498Hz보다 낮아지게되어 흡수되지않아 공명일어나지 않음.
올해 과학기술지문에서 정말 중요한 형태의 문제입니다. 귀찮아도 뚫어봅시다.
비주얼에 비해 아주 쉽습니다. (미리 살짝 말씀드리면.... 올해도 과학기술지문의 보기.문제는 이럴거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이유는 이후 "파이널컬럼 3" 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비례관계를 대놓고 물어봅니다. (스포: 올 6,9평 도.........)
광자운동량-파장은 반비례관계입니다. 루비듐이 리튬보다 파장이 크니 리튬원자가 루비듐원보다 광자의 운동량은 크겠죠.
1번: 파장-진동수 반비례
3번: 운동량은 속도x질량이니 당연하고
4번: 선택적 흡수입니다.파장이 다르니 고유진동수가 다릅니다.냉각효과없겠죠
5번: 레이저냉각되려면 리튬원자가 레이저빛 흡수해야하고 흡수하려면, 레이저빛 진동수를 리튬원자 공명진동수보다 작게해야합니다. 그리고 진동수는 파장과 반비례이니 레이저빛의 파장을 리튬파장보다 더크게 조정하면됩니다.
*비례관계 다시 정리 (3문단)
광자운동량-파장: 반비례
광지-진동수 : 비례
파장-진동수: 반비례
TMI 정말 쉬지 않고 오랫동안 썼습니다.(잘라넣기 편집... 오타...중간에 퍽나서 리부팅....아주 난리도...)
오타도 설명이 좀 미흡해도..
이해해주세요^^
"좋아요" 는 저를 부지런하게 만듭니다~
다음 파이널칼럼2 는,
드디어 EBS연게 선별된 리트지문 자료들 2번에 나누어서 투척하겠습니다.
이후 파이널칼럼 3에서,
올해 가장 중요한 지문 문제 동일성에 대해서 실제 지문과 문제를 통해서 ,
비교 설명후 올 수능 예측해보겠습니다.
파이널 컬럼 4,5는 문학이 될것같습니다.
(6,9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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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관계 오류입니다 자세히 읽어보시면.
속도가 빨라지면 500hz보다 높아져 음파가 흡수되지않아 공명일어나지 않습니다^^
아하 원래 진동수와 감지되는.진동수가 속도에 비례하니 만약 2v로 올리게되면 "비례"관계니가 감지되는 진도수가 502hz가 되는거군요!@!@!
전 이번과기지문나오면 버리기로했습니다... 심신의 건강을 위해..
더쉽게 이해하도록 손필기 분석지 올려드릴까요
아직 이지문은 안해봐서 한번 해보겠습니다..ㅋㅋ도전
이거 김동욱이 현강에서 매년 쓰던 지문이네요
대치에서 리트지문 많이 합니다. 하지만 실전적 독해및풀이 방식이 강사마다 차이가 많고
올해 강사입장에서 이 지문이 수특수완 연계라는걸 강하게 인식하는게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지문과 해설 항상 감사합니다~~
여쭤보고싶은게 있는데 5문단에서 "한편 정지해있는 원자는..." 여기를 읽을 때 지금까지는 운동하는 원자 이야기를 했는데 5문단에서 한편을 기점으로 정지해 있는 원자 이야기를하네? 빛을 선택적으로 흡수하는건 정지해있는 원자구나! 반대로 도플러효과는 움직이는 원자에서 발생하는거고 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런 사고는 어떤가요? 전반적으로 비슷하게 생각하면서 읽었는데 저 부분만 생각이 달라서요
맞아요 같은내영으로 설명드린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