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학생부종합 - 일반형과 자기주도형의 차이점
2016학년도 서강대 학생부종합전형
- 일반형과 자기주도형의 차이점과 공통점 -
2016학년도에 서강대가 실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일반형과 자기주도형의 2종류입니다.
2015학년도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한 종류였고, 비슷한 모집인원으로 학생부교과전형을 따로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2016학년도에는 학생부교과전형이 폐지되고,
학생부종합전형을 일반형, 자기주도형으로 나눠 실시하는 것으로 되었습니다.
2016학년도 서강대 전형계획만으로 본다면 둘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듭니다.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의 Q&A에도 둘의 차이점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추후 입학처 홈페이지에 세부 내용을 업로드할 예정이라는 답변밖에는 없습니다.
아마도 입학처에서는 일반형과 자기주도형 각각의 전형 방법에 대해 어느 정도의 차별성을 분명히 마련해두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추후에 더 보완할 사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을 것입니다.
2016학년도 서강대 전형계획에 나온 두 전형 사이의 차이점은 맨 위에 표로 정리했으니 일단 참고하기 바랍니다.
위의 표에 있는 내용처럼 모집단위에 있어서 일반형은 인문계의 경우만 크게 계열별로 단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계는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대한 어느 정도의 신념과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문계의 경우는 자신의 성적에 따라 전공 선택이 좌우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인문계는 신입생의 입학 후 학교 생활 충실도를 고려해 계열별 모집단위를 설정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것만 보더라도 일반형은 학생부교과에 치중한 일반계 고교 출신자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판단이 나옵니다.
자기주도형을 보면 지원자격에 있어서 국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국외 고교 출신자들의 학생부 교과를 치밀하게 적용할 수 없는 것은 상식입니다.
따라서 전형계획에는 분명히 나와 있지 않지만 자기주도형은 과고, 외고, 자사고 등의 출신자를 어느 정도 염두에 둔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학생부 교과가 높더라도 일반고나 특히 지방의 고교 출신자들의 경우는 수능이 현저히 낮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수 학생 유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일반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인문사회의 경우 3과목 합 4등급이나 자연계의 경우 3과목 합 6등급이라는 수능최저는 좀 높다고 생각됩니다.
내신은 확연히 유리하지만 수능에 적응력이 약한 지방 고교 출신이나 신도시 등의 신설 고교 출신자들이 이 수능최저를 맞추기는 아무래도 버거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자기주도형의 경우 수능최저가 없는 대신 뭔가 우수 학생을 유치할 만한 장치가 있는 걸까요?
차이가 난다면 '활동보충자료'입니다.
물론 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연계하여 치밀하게 분석해 보면 어느 정도 학생의 전공적합성이나 역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서강대는 거기에 활동보충자료를 최대 5가지 5쪽 분량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고교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 순으로 5가지 활동을 고를 것입니다.
여기서 밀리면 당락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또는 학과 교수님 입장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추천서만 해도 꼼꼼히 살피면 어느 정도 학생의 우수성이 드러나는데, 거기에 이 보충자료까지 확인하게 되면 수험생의 고교 생활에 대한 꽤 많은 내용을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사항의 연계성과 통합성, 일관성을 고려하여 전공적합성과 인성 등까지 확인할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자기주도형은 모집단위가 인문, 자연 모두 학과별로 되어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아마도 자기주도형의 경우는 학생부교과 부분에서 전공과 연계성을 가진 교과목을 좀더 치밀하게 분석할 것입니다.
그리고 말 그대로 전공과 관련된 자기주도형 고교생활이 되었는지도 확인하려고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비교과는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지만, 학생부교과가 좋고 수능최저를 맞출 수 있으면 일반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비교과의 우수성이 분명하고 그것을 전공과 관련하여 활동보충자료로써 입증하는 데 자신이 있다면 내신, 수능과 무관하게 자기주도형으로 도전을 해도 될 것입니다.
면접은 없기 때문에 수험생의 부담은 적습니다.
면접이 없기 때문에 경쟁률은 상당히 올라갈 것입니다.
아마도 활동보충자료를 요구하는 자기주도형보다 일반형의 경쟁률이 비교적 더 높을 것이라고 예상은 하지만 수능최저가 없다는 점에서 자기주도형의 경쟁률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나중에 수시 입시요강이 확정되면 좀더 분명한 사항을 알 수 있겠지만, 서강대 입학처는 나름대로 학생부종합전형을 두 종류로 만드는 데 꽤 고심을 했을 것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누구는 홍대 미대라 하고 왤케 유독 낭설이 많음
-
그냥 기다리기만 하는중.. 나군은 어짜피 조발 안하니깐
-
자기가 사실은 입시 노력해볼만한 재능충인지 판별하는 방법 1
1. 엄마 아빠가 전문직, 교수, 고위공무원, 대기업 등등 2. 기본적으로 집에...
-
아 잇올가기 0
ㅈㄴ 싫다
-
최종때 붙는 경우가 있음?
-
얼버기 0
-
에이 설마 오늘도 안하겠어
-
나랏말쌈 개정 0
서점 갔다가 나랏말쌈 있길래 걍 샀는데 작년 버전이엇음.. 내 삼만원.. 언매...
-
살려줘 .....
-
자기가 사실은 재능충이었을 0.000001% 확률에 기대고 뒤늦게 입시공부 시작하는거? 1
자기가 극악의 확률로 사실은 재능충이라서 그동안 노력을 안했을 뿐이고 지금부터라도...
-
꾸중글 2
꾸중듣기
-
죽기전에 지자기 역전 한 번 보고싶음 몇십만년에 한 번이면 나름 희귀한건데,,...
-
기차지나간당 4
부지런행
-
작가야 1
연참에 연참을 내놓아라
-
공부 하는것도 기초적인 공부체력이 필요한데 난 이날부터 미친듯이 공부할거야 맘먹고...
-
25수능 생명과학1 해설영상 찍어봤는데 피드백ㄱㄴ? 4
과외생들 보라고 재미삼아 찍어봤는데 피드백은 커뮤가 제일 활발할 것 같아서 올려봐요...
-
국어끝나고 탈주하는 사람 봤는데 이해가 안되던데... 1년을 열심히 박고 그렇게...
-
↑18년 전 예시 국어 강사질 햇수로 10년 넘게 하면서 몇 가지 배운 게 있는데,...
-
탑애쉬 해야지 1
-
86명 점공에 82명이 1차합격 인증 1차합격이 108명인거 고려하면 76% 정도
-
얼리버드기상 4
얼리버드다시잠
-
수린수린아 1
시발 밤사이에 무슨 짓을 한거니....
-
설마 68x?
-
수1 수2 마지막으로 공부한 지 각각 1년, 5년이 지나서 이걸 뉴런부터 들을지...
-
전라도에서 열심히 환자를 위해 인술을 펼치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음
-
ㅇㅂㄱ 1
10분늦었어요
-
딱히 노출있는 의상 아니어도 일단 가슴부터 시선이 가던데.. 그렇다고 그 사람으로...
-
애초에 공대생이나 의대생이 다른데에 신경을 많이 쓰면 졸업을 못한다고
-
1186381 오르비언성적표 도용해서 올리다가 쪽지보내니까 슬쩍 글삭닉변하고 전부...
-
얼버기 3
진짜 갓생 사는 듯
-
점공 좀 해주세요 다같이 하면 상부상조잖아요
-
얘들아 2
자이스토리 기하책 22000인데 17100에 샀거덩 다음날 수2책 살ㄹㅕ고 같은곳...
-
개병슨들아
-
25수능 보면서 고사장이 그리 시끄러울 수 있구나 첨 앎 1
24수능때는 국어 끝나고 세명 탈주 수학 끝나고 정적 영어 끝나고도 아무말도 없어서...
-
예비뜰까봐 쫄리는데 제발 오늘 발표하고 최초합이었으면..
-
그럼내가 오전1시에잠들어서 오전3시에일어났다고? 수면이점점이상해진다
-
하
-
시립대 조기발표각임
-
일단 군대부터 다녀와야지 에휴이
-
소곱창먹고싶다 3
배고파 소곱창은 너무 비싸
-
타지에서 해서 6시에 출발해여 되눈데 클랏다 ㅋㅋㅋㅋ
-
가형임에도 만표가 154,153 ㄷㄷㄷ 1컷 81,79 통합수능이었으면 1컷 70밑에 나왔을지도
-
새벽피방후 1
새벽 헬스장 후 귀가 다들 잘자요
-
최저러라 표점 필요없음 사탐은 안정1 필요함 현역 시절 생윤 공부가 너무 힘들었음 정법 좋아함
-
보고서 써야지 0
삘와따
-
제발요...
-
https://nz.sa/xAPkS
-
개심심해서 최수준 생2 현강들으러감
계열별이면 전공진입할때 학점으로 자르는거죠?
학생의 희망을 우선 고려하여 신청을 받죠. 하자만 신청자가 학과의 정원을 넘어서면 님의 말대로 성적 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