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Rule]- 수능 국어 막판 팁 5탄 (최종)
-국어 시험의 법칙 中-
선 요약 정리
1. 혹은 제시형 문제 중
2. 1~2 문제는 와 선지와의 관련성만으로 아주 단순하게 문제가 풀린다.
3. 즉, 긍정 발문일 경우 보기의 핵심과 가장 관련있는 선지
부정 발문일 경우 보기의 핵심과 가장 관련없는 선지
4. 제시형 문제, 오히려 쉽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라.
5. 이를 알고 시험을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당연히 차이가 있다.
선 요약 정리
1. 혹은 제시형 문제 중
2. 1~2 문제는 와 선지와의 관련성만으로 아주 단순하게 문제가 풀린다.
3. 즉, 긍정 발문일 경우 보기의 핵심과 가장 관련있는 선지
부정 발문일 경우 보기의 핵심과 가장 관련없는 선지
4. 제시형 문제, 오히려 쉽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라.
5. 이를 알고 시험을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당연히 차이가 있다.
조건에 해당하는 선지가 오직 3밖에 없다.
그래서 지문을 안 읽어도 되잖아!!! 생략된 발문도 지문과 관련된 것이라서
역시 안 봐도 되잖아!!!
에 둘째 집단은 발전 없이 정체되었다고함.
그런데 선지 3에서 둘째 집단이 새로운 도전들을 해결했다고 함.
발전 없이 정체된 집단에서 새로운 도전을을 해결했다는 내용이 문맥적으로 연결이
안되지!!!
* 그동안 제 칼럼과 자료에 대해 깊은 관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능에서 많은 도움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최선을 다해 수능 잘 보시고 좋은 성적으로 후기도 많이 남겨주세요
끝까지 응원합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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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가고 싶은데는 설경.경한 두곳중 하나였는데 둘다 간당간당해보여서 관심도 없는...
올해 6월평가원 b형 6번문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35는 보기에 근거해서 지울수있는데 2번하고 4번이 애매했던문제요 2번은 아니라는 근거가 좀 있는거같기도한데 4번은 배경지식이라고 해야되나 그런걸물은거같은데.. 이런문제가 수능에 나올수있을까요??
'참신한 내용으로 제시하되' -> 보기에서 내용은 참신하게 구성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예상되는 반론을 고려한다' -> 이게 아마 명확하게 안나왔다고 생각되는데, 굳이 갖다대보면 보기의 불필요한 논란을 방지해야 합니다. 에서 끌어내야 할 것 같아요
둘다 이상한데 둘이 싸움 붙여보면 2번으로 가야죠 2번은 아예 언급도 안되었고 굳이 동일한 관점의 것들로 제한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전 아무리봐도 2번 4번 둘다 말이 안되네요...
김동욱 선생님도 평가원 답지 않은 문제라고 자기도 틀리셧다고...
아무리 지금와서야 이론적으로 인과관계를 따져서 억지로 채워 넣을 그런 문제가 수능에 나오면
안될듯한
그거 하나 풀라고 머리 싸잡아매다가 시간다 날리고...
아 저만 이문제 싫은게아니였네요ㅠㅠㅠㅠㅠㅠ
작문 과제가 다른 관점으로 논설문 쓰기니깐 근거가 명확한 문제 아닌가요?
경어가 존댓말 맞죠?
네
사실상 국어의 본질상 좋은 예를 들어주셧으나
사람의 본성상 저게 정말 지문과 일치할까?
라는 의구심이 드는게 인간 심리다보니
너무나 당연한 소리도 혹시나 내용을 꼬아서내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 때문에 대부분 학생들이 확신을 못가지는것 같아요
뭐 말하자면
국어에선 '밤' 이란 단어를 어둡고 적막한
느낌을 주도록 명시하고 있으나
그에 붙는 서술어의 의미하나 차이로 의미가확 바뀔수 있기에 항상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는것 같아요
그리고 그 서술어의 파악을 실전에서 놓치거나
또는 그 의미파악을 분명하게 못하면
너무 당연해도 실수할수가 있고
너무 꼬아서 내서 실수할수도 있고
사람의 의심은 끝도 없는거 같아요
어디까지나 실전에선
불안하고 욕심이나다 보니 확신이 들지 않으면 보통 여러번 읽게 되고 주관이 섞이게 되는듯해서
지금은 안그러지만
제 경험상 그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