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답안] 2015 연세대학교 논술 연습문제와 모범답안 배포 (삭제)
(9.2K)
[1970]
삭제.pdf
(9.2K)
[903]
삭제.pdf
안녕하세요 화니즘입니다.
연대 논술이 이제 2달도 안남았는데, 기출문제를 다 분석한 학생들을 위해 아주 좋은 기출문제와 모범답안을
작성해서 무료로 배포합니다. 기출문제를 다 보신분들은 이 문제를 꼭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전형적인 논술 기출문제이며, 편입이지만 수시 논술과 다름이 하나 없습니다.
기출문제를 다 풀지 않은 학생들일지라도, 미리 다운로드를 받은 후 시험 전에 실전처럼 풀어보기 좋습니다.
특히 1번문제는 전형적인 3자비교로 난이도는 중
2번문제는 2자비교와 논평으로 난이도는 중~중상 입니다.
2번문제에서 합격의 당락이 나뉠 것 같습니다.
* 이 자료는 무료 배포되나 상업적인 용도나 저작권을 위배하고 무단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아요를 통해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도와주시면 감사드립니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피램 독서 1
피램 문학사고 좋아서 독서도 궁금해져서 살려하는데 피램 독서는 별로인가요?? 유독...
항상 감사합니다^.^
파이팅이에요~
감사요
열공하세요~
글에 대한 질문이나, 논술 질문은 댓글이나 쪽지로 상시 받습니다.
혹시 편입인문이나 다른년도편입이나 다른대학기출해제도올리실계획잇으신가요???
네 기출문제 다 푼 사람들 위해 몇개 올릴거에요 ㅎ
근데 (가)에서 행동이 변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고 있지 않나요? 그냥 타인에 비평에 대한 반응이라고만 하고..타인의 존재를 의식함으로 행동이 변하는 경우도 있지 않나요?
죄의 문화와 수치의 문화를 대비하며 수치스러움은 타인의 시선으로 진정한 행동개선이 불가능을 주장합니다
죄의 문화와 수치의 문화를 대비하며 수치스러움은 타인의 시선으로 진정한 행동개선이 불가능을 주장합니다
행동개선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제시문에 어디에서 추측할 수 있나요?
행동개선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제시문에 어디에서 추측할 수 있나요?
말씀하신대로, 참다운 '수치'의 문화는 강제력에 의거해 선행을 합니다. 다만 수치를 느끼기 위해선 타인의 존재가 무조건적으로 필요하죠. 하지만 이와 반대로 죄를 스스로 느끼는 문화에서는 타인의 존재가 없어도 선행을 하게 됩니다. 제시문은 서로를 대조하면서 뭘 강조하고 있나요? 죄의 문화는 타인이 부재하면 항상 행동개선이 불가능하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추측이 아니라 제시문 내용 그대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