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본질 [953466]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1-02-09 01:19:12
조회수 10,845

수능 경제 고난도 계산 문항 날로 먹기

게시글 주소: https://oldclass.orbi.kr/00036060830

'이걸 언젠가 올려야지' 생각만 하고 안올리고 지내다가, 한 경제러 분께서 이걸 질문하셔서 글을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우선 문제부터 풀어보시죠. 딱봐도 계산 과정이 귀찮아 보이는 문항입니다(솔직히 기껏해야 복잡한 초등학교 산수문항인데 경제를 안배운 문과든 이과든 충분히 풀 수 있다고 봅니다)



문제를 안 풀어보고 읽으시면, 제 글의 의미가 잘 안와닿을 겁니다. 답은 4번입니다. 문제를 풀어보신 많은 분은 이걸 제한 시간 내에 어떻게 푸냐고 질문하실 겁니다. 당연히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의 개념을 모르면 그럴만 합니다. 하지만,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의 개념을 알고 있다면, 이 문항을 날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한계비용(여기서는 증분비용이 더 적절한 표현이지만, 수능 경제 수준에서는 구별하지 않아도 됨)은 기존의 생산량에서 생산량 하나를 추가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그리고 한계수입은 생산량 하나를 추가했을 때 기업에 들어오는 수입(revenue)입니다. 그래서 한계수입은 보통 가격의 동의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생산자의 입장에서 가장 최대의 이윤을 낼 수 있는 생산량을 정해야 한다면, 한계비용과 한계수입(가격)이 일치하는 생산량을 정해야 합니다. 원래 이 사실은 수식으로 증명하는게 정확하지만 복잡하므로 글로 이해하기 쉽게 증명하겠습니다.

우선 경제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한계수입은 감소하고 한계비용은 증가한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시장에서 공급되는 상품의 양이 많아져 소비자는 기존에 지불했던 가격보다 더 적은 돈을 지불하므로 한계수입이 감소하고,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생산에 필요한 비용(공장 확장 비용, 인건비 증가, 생산설비 확충에 따른 비용 등)이 많아져 한계비용이 증가합니다.


자 그러면 이제 한계수입이 한계비용보다 더 큰 생산량에서 생산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준까지 생산량을 늘리는게 합리적입니다. 기존보다 한계수입은 줄어들고 한계비용은 늘어나지만, 한계비용이 한계수입을 넘어서지 않는 한 생산량을 추가했을 떄 들어오는 수입이 지출하는 비용보다 많으므로 이윤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한계수입이 한계비용보다 적은 상황을 가정합시다. 이 경우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준까지 생산량을 줄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기존보다 한계수입이 늘어나면서 동시에 한계비용이 줄어드니까 말입니다. 그런데 한계수입이 한계비용보다 큰 생산량에서 생산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한계수입보다 한계비용이 크다는 말은 생산량을 늘림으로써 들어오는 수입이 비용보다 큼을 의미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생산량이 가장 합리적인 생산량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의 개념을 알았으니까 두 개념을 활용해서 문제를 풀어봅시다. 우선 문제의 선지 1,2,3번을 판단하기 위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만 고려합시다. 고깃배 사용 비용은 생산량이 0개에서 1개일 때 드는 비용이지만, 우리는 생산 여부를 고려하지는 않으므로 고려대상에서 제외합니다(문제의 5개 선지를 보면, 생산을 안 하는 경우를 따지는 선지가 없으므로) 그러면 우리는 생산량을 추가함에 따라 드는 물고기 잡는 비용의 증가분과 냉동용 또는 훈연용으로 처리하는 처리 비용의 증가분의 합, 그리고 한 마리 당 냉동용 또는 훈연용의 시장 가격을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계수입은 물고기의 한 마라 당시장 가격과 같고, 한계비용은 생산량의 증가에 따른 물고기 잡는 비용의 증가분과 처리 비용의 증가분의 합과 같습니다. 우선 표에서는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같은 생산량이 없습니다. 그러면 생산자는 (한계수입-한계비용)이 0 이상이면서도 0과 최대한 가까운 생산량으로 생산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한계수입-한계비용)이 0보다 아래이면 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들어오는 돈이 나가는 돈보다 적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냉동용 2마리일떄가 훈연용 2마리 일떄보다 (한계수입-한계비용)이 작으므로 냉동용으로 생산해야 하지 않냐고 질문하는 분이 계실 것 같아서 말씀드리면, (한계수입-한계비용)을 비교하는 것은 각각의 생산 방식 내에서 최적의 생산량을 정할 때 비교하는 것입니다. 생산 방식을 고를 때에는 애초에 각 생산 방식에 따라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다르므로 각 생산 방식의 최적의 생산량에 따른 총수입과 총비용의 차를 따져야합니다.


냉동용으로 2마리를 잡을 때 총수입은 80만원이고 총비용은 75만원이므로, 냉동용일 때 (총수입-총비용)의 값은 5만원입니다. 훈연용으로 2마리를 잡을 때 총수입은 100만원이고, 총비용은 85만원이므로 (총수입-총비용)의 값은 15만원입니다. 이윤의 정의가 (총수입-총비용)이므로, 오늘 갑은 훈연용으로 2마리를 잡고 처리 비용은 총 20만 원입니다. 따라서 1,2,3번 선지 모두 정답이 아닙니다.


다음으로 4,5번 선지를 판별하기 위해 4,5번 선지의 공통조건인 '내일 ㄱ이 5천원으로 바뀐다'는 조건과 문제의 공통조건을 가정하여 다시 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갑이 냉동용으로 2마리를 잡을 때에는 총수입이 80만원이고 총비용이 75만원이므로 이윤은 5만원입니다. 바뀐 조건을 고려하여 갑이 훈연용으로 1마리를 잡을 때에는 총수입이 25만원이고 총비용이 45만원이므로 이윤은 -20만원입니다. 따라서 갑은 내일 냉동용으로 2마리를 잡고, 내일은 이윤이 5만원이므로 오늘보다 이윤이 10만원 감소했습니다. 따라서 답은 5번이 아닌 4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처음에 풀었을 때 푼 풀이하고 비교해보면,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의 개념을 이용한 계산이 훨씬 간편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제뿐만 아니라 평가원 경제 영역에서 출제된 많은 비용 관련 문항들도 사실 이와 같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