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도희 EBS 한국지리 분석서
[도희] EBS 분석서 한국지리편 (해설 통합) 1수정.pdf
돌아왔습니다.
늦어서 죄송합니다. 올해는 바쁘기도 했고, 예년과는 다르게 '수능 완성'의 내용까지 수록을 하고, 계속 정제하며 선별하기도 했습니다.
2019학년도, 2020학년도에 이어서 2021학년도로 찾아뵙게 되었네요.
이번 분석서까지 합하면 아마 만 회 가까이의 총 누적 다운로드 수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퀄리티가 보장된 독보적인 사탐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방법은 이러합니다.
간단한 파트별 방향제시+OX퀴즈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방향 제시를 하는 개념부분은 큰 변화가 있거나 바꿀게 있지 않는 이상 재탕을 합니다.
또한 원래 분석서가 나오는 6~7월 경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냥 쭉 눈으로만 훑어보시면서, 아 이렇게 공부해왔지 하며 보시면 됩니다.
결국 OX 퀴즈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지리교육과 출신 팀원이 일부 도움을 주었고,
대부분은 항상 그랬듯이 저와 청서님 둘이서 직접 해설을 작성하고, 애매하다 싶은 부분은 추가 설명까지 넣어놨습니다.
내용은 꽤나 지엽적인게 많을 겁니다. 원래는 수개월간 직접 피드백을 받고 질답까지 받아야 하지만 이제는 3주밖에 안 남았습니다. 그러기 힘들 것 입니다.
따라서 내용에 목을 매기보다는, 조금이라도 이 내용은 내가 알아야 할 수준이 아니다 싶은 것들은 과감히 버리세요.
그리고 언제라도 조금이라도 본인이 배운 것과 상충된다, 헷갈린다, 혹은 오류나 오타가 있는 것같다 싶은 것들은 바로 잊어버리거나 저한테 바로 제보를 하세요.
그냥 못했던 EBS에서 '아 이런 내용을 냈구나' 하면서 점검을 해보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올해 분석서의 올바른 사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굉장히 올해 공개를 주저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제 기공사가 압도적으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지만, 파이널 때는 정말 기공사에서 나올 수 있는 사소한 오타 하나도 학생들을 불안하고 짜증나게 만든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사지 말라고 권유 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3년 연속으로 자료를 무료 배포하고 싶었고, 꾸준하게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고 싶었습니다.
올해는 많은 일들 때문에 현장에서 특강도, 설명회도, 오르비에서 제대로 된 홍보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를 아시는 분들이 많지 않던 부분이 있던 힘든 해다보니 많이 힘들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역으로 생각해보면 그만큼 기회가 다시 생긴 것이고,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몇 년 더 보여주고 꾸준히 활동을 한다면 언젠가는 저도 의미가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어도 제가 열심히 활동한 3~4년 간 오르비에서 사탐판에 남아 지키고 정말 어떻게든 꾸준히 도움을 주려고 하는 사람은 제가 유일하다고 말하고 싶네요.(역사의 너구리님도 이제 이 반열에 오르시긴 해야할 것 같지만요 ㅎㅎ)
저와 제 팀원들은 아무 페이도 받지 않고 열정 하나로 수년 간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믿을 것 하나 없는 저를 회의감의 구렁텅이에서 끌어올려주신 청서님께 감사드립니다.
자료에 대한 보답은 저와 청서님을 위해서 감사의 댓글 하나면 족하고, 이외의 말들은 수능 이후에 좋은 결과와 함께 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남은기간 열공하시고, 언제나 화이팅입니다.
내년에 진화해서 돌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P.S 라끌옹 이 글을 보실 일은 없겠지만, 기공사 세지도 나오게 허락해주세요. 내년엔 정말 많이 팔리게 하겠습니다. 책은 진짜 정말 독보적이고 좋거든요. 감사합니다.
+ 수정전 파일 도시인구 파트의 18번 문제 해설에서 '광업 제조업>농림어업>도소매 음식 숙박업순'을 '광업 제조업>도소매 음식 숙박업>농림어업순'으로 바꿔주세요. 파일에 반영은 최대한 빨리 해서 재공고 하겠습니다.
+위 사항을 반영한 1차 수정본으로 파일이 바뀌었습니다. 새로 받으시는 분은 1수정이라고 되어 있는 파일로 새로 받으시면 됩니다.
0 XDK (+5,000)
-
5,000
-
제발요 제발제발제발
-
엥 나 비유전 틀??
-
화작 88 미적 85 영어 3(ㅅㅂ) 생명 45~46? 지구 30초중반...ㅠ
-
독서 연계됐음? 0
Ip추적은 옛날에 댓글쓰고 쫄려서 유튜브 막 찾아본거 연계된거 같은데
-
빨리 채점해라!
-
다다음주에 또 시험보네
-
OT 호다닥 들을 옯붕이면 ㄱ추ㅋㅋㅋㅋㅋ
-
4등급뜨면 좆되는데
-
작년과 달리 인기 검색어에 3수 실패, 4수 실패, 자살 이런 거 안 올라옴 이정도면 선방한듯
-
ㅈㄱㄴ
-
08년생 재수 0
08년생은 재수 못하나요?? 할 수는 있는데 힘든건가요?
-
수학3 과탐11 0
대학어디가능한가요
-
방구석에서 풀면 ㅈ진짜 뭐든 쉬움.. 뭐.. 난 최저러라...ㄱㅊ지만 정시땐 가슴철렁철렁했음
-
생1 2뜨면 의대 교과 빼고는 다 맞춘듯 제발 아무거나 1개만 붙여줘라
-
제발 0
수학 1컷 84
-
국어 현대시쯤 보고 피식 했습니다만 역시나네요 ㅋㅋㅋ 젖은 시험지네요
-
ㄹㅇ 약 빤 듯 표점 감사합니다.. 15132 52535 42415 43233
-
잘먹힘? 홀수? 난짝수
-
언매 100 백분위 100 가능할까요 확통 89 1등급 안되나요?
-
아
-
통수 칠 거라 생각했는데 아니구만
-
헷갈리는거 다 마즘 ㅠㅠㅠ 기억나시는것만이라두 제발루요 ㅠㅠ
-
22224면 어디가요?… 백분위 93 87 90 69 면 어디가나요 ㄷ,ㅇㄱ,ㅂ컷...
-
언매 77 1
몇등급정돈가요?? 백분위는 얼마 나올까요ㅠㅠ
-
수학 3 될까요 0
확통 69 진짜 간절합니다
-
저 가족 못보고 대신 회사 보고 ㄱㄷ 골랐는데
-
ㅈㄱㄴ
-
6 10 11 14 19 틀같은데... 2등급컷은 될려나요..? 배점을 몰라서 몇...
-
이거 진짜 어떡하지
-
삼중근일때도 되던데 .. ㅠㅠ
-
오르비특 0
병신들이 등급컷 내려치기 ㅈ나게함
-
ㅠㅜ
-
화작 1컷 95점나오고 그러면 어떡함?
-
생2 답 공유좀 1
45123 55432 35514 22114
-
난이도 정확히 예측했다 ㅇㅈ?
-
?
-
ㅈ반고 감독관 2
들어올 때부터 느낌 겁나 싸한 ㅈ반고 국어 여자감독관 귀마개 안 된다고 내라길래...
-
언매 90 확통 77 12 가능할까요? 확통은 어지간해선 불가능할거같긴한데ㅜㅜ
-
묵묵히 군수.
-
어떻게 쉬운 적이 없냐 그리고 중세 이거 왜 냄?
-
제발…제발제발료 23 현장 응시분들 어떠셧나요..?
-
허겁지겁 빈칸 못푼거 마킹해버림.. 영어였는데
-
더 중요한 건 문을 닫고서라도 꾸역꾸역 들어가야하는 원서영역
-
대치동쪽으로 부탁드려요. 지금 물리랑 생명은 1번씩 했고 화학은 한번도 안 했어요....
-
언확생사 76 77 영어3 모름 45
-
라인잡는글 0
지금은의미없는데.... 되게많이보이네 논술때문에그런가
-
대학어디쯤 0
화작 83 미적 77 영어2 생명 35 지구 42?39?
-
여태 도표는 한번도 틀려본 적 없는데 걍 밴다이어그램 쓱쓱 하니까 4나오던데...
-
화작 서러워서못살겠네
이런 자료가 무료라니.. 좋아요 박고 갑니다!
.
지리교육희망 학생으로써 정말 감사합니다.
션티!션티!션티!
한지러들 부럽다,,,
오우 감사합니다
홍보 더 열심히 해드리겠습니다 내년엔
늘 감사드립니다 지교과 붙고 연락 한번 드리겠습니다
한지 ebs는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했는데 마침 ㅠㅠㅠ
26262626
선생님 내용도 너무 좋은것같고, 디자인도 너무 이쁩니다ㅎㅎ
아이들에게 다 나눠주도록 하겠습니다
늘 응원합니다. 도희 선생님의 숨은 홍보요원(?)으로 열심히 활동중입니다ㅎㅎ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저도 항상 응원하고 홍보 중입니다..!
좋은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 ㅜㅜㅜ
수고하셨습니다 올해도 :)
매년 응원 감사드립니다. ㅎㅎ
도희쌤 고생하셨습니다 :>
매년 고맙습니다.ㅎㅎ
-
다풀었습니당 자료감사드려요
수고 많으십니다. 좋은 밤 되세요 선생님
한국지리 암것도 모르지만... 좋은 자료인게 느껴지고 무엇보다 너무 예뻐요 ㅠㅜ
감사합니다...ㅎㅎ 저는 글과 내용을 담당했을뿐이지 능력이 부족해서 편집은 청서님이 해주시는 지라..
해설 23페이지에 5번 문제 해설을 보면, 청진이 여름에 강수가 집중된다고 나오는데, 청진도 겨울강수집중률이 높은 지역에 속하는 거 아닌가요?
여름에 집중된다는게 완전히 여강집이 높은 지역이라는게 아니라, 강릉에 비하면 여름에 강수가 집중되는 지역이라는 것입니다...ㅎㅎ 오해의 소지가 있었네요.
청진은 강릉에 비해 겨강집이 낮으며(기후는 항상 절대적인 것은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따로 높은 지역이라 칭하기에도 어렵습니다. 약 6%후반~7%정도인데, 이는 여강집이 매우 높은 서울과 홍천 등 지역의 4~5%보다는 많지만, 남한에서 겨강집이 높은 강릉 속초 대관령 목포 제주 등은 8~10%에 육박합니다. 그렇다면 겨강집이 높은 지역에 속한다라고 묶기는 어렵지요.
항상 기후는 절댓값(인강선생님들이 외우라고 가르치시는 정말 대표적인 지역)들을 제외하면 상대적 비교를 기준으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