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수능] 입시FAQ + AI모의지원 추정치 업데이트 알림
오늘 저녁에 오르비 AI모의지원에 전반적인 추정치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보통은 약간 추정 합격선이 내려갔고, 일부는 오른 곳도 있습니다.
변동폭이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많이 받는 질문들 간략하게 답변을 드리면,
AI모의지원과 Fait는 무엇이 다른가요?
두 상품은 같은 회사에서판매는 되고 있습니다만 서로 알고리즘이 전혀 다른 별개의 상품입니다.
마치 저희가 입시원에서 2~3개 팀의 오프라인 컨설팅 혹은 설명회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각각의 팀이 다른 판정을 내어놓을 수도 있는 것과 같습니다.
AI모의지원은 참여자들의 모의지원 내역을 바탕으로 합격선을 추적해 1부터 10까지 10단계로 합격 가능성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가격대에 더 많은 대학/학과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 시각 현재 무료이지만 향후 유료화됩니다)
Fait는 과거 10년간의 입시 결과와 각 대학, 학과 간 유기적인 연결성, 올해 정원 변화, 입시 요강의 변화, 지원 추세 변화 등 오르비가 수집하고 보유한 모든 정보를 종합해 각 학과에 대한 합격 확률을 소숫점 단위 정밀도로 계산해 보고서 형태(PDF)로 출력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입시원( http://ipsi.orbi.kr )에서 각각의 서비스를 선택해 보시면 더 자세한 안내가 나옵니다.
업체마다 칸수/판정에 차이가 나요.
"2칸" 정도의 차이는 종종 있고, 3칸 정도의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4칸 이상의 차이가 너무 광범위하게 있으면 견해에 차이가 많이 나는 것입니다만, 각 입시 기관은 독자적인 방법으로 가능성을 분석하므로 여전히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원서 접수 시점으로 다가가면서 차이는 일반적으로 점점 좁혀집니다.
저희는 원서 접수 시점으로 다가갈수록 어느 방향으로 칸수가 변하는지 일정치 않습니다.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합니다.
다른 회사들의 경우 칸수가 점점 줄어드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AI모의지원이나 다른 회사의 "3칸"과 Fait의 30%, "6칸"과 60%가 동일한 것이 전혀 아닙니다.
각각의 업체나 서비스는 서로 다른 기준을 사용합니다만, 과거 입시 결과에 미루어서 경험적으로 볼 때,
대략적으로 "3칸"은 Fait 40~50%, "4칸"은 Fait 60~70%, "5칸"은 Fait 80%이상의 느낌이라고 보시면 아주 틀리지는 않습니다.
서로 판정이 다릅니다. 어떤 회사가 정확한가요?
사람은 더 자주 접한 정보를 더 정확하다고 판단하는 인식 편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널리 쓰이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더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10년 전에는 오르비 배치표가 널리 유통되고, 정확도가 높다고 평판이 나있었지만, 오히려 당시의 오르비 배치표보다 지금의 Fait가 정확도는 훨씬 더 높습니다.
Fait의 경우 지난해 추정 정확도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https://orbi.kr/00025969817
특정 학과에 대해 여러 회사가 일관적인 판정을 내리고 있는데 한 곳만 너무 다른 판정을 내릴 경우, 다수가 옳을 가능성이 더 높기는 하지만 반드시 그런 일들만 벌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더 확률이 높은 것일 뿐 반드시 다수가 옳지는 않습니다.
대학별 수능 점수가 달라요.
각 대학이 변환표준점수 확정치를 발표하기 전까지, 각 입시기관들은 독자적으로 추정한 변환표준점수 추정치를 사용하므로, 수능 점수 계산값에 차이가 있습니다.
때로는 만점을 서로 다르게 계산해 표기하기 때문에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습니다.
다만 각 대학이 변환표준점수 확정치를 발표하고, 그 확정치가 반영되어야 하는 1~2영업일 후에도 연산된 점수에 차이가 있다면, 적어도 하나의 회사 이상에는 오류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저희가 추정한 값에만 차이가 있다면 점검을 해볼 수 있도록 orbi.fait@gmail.com에 제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국석차백분율(상위백분위) 추정치가 달라요.
정확한 전국석차백분율은 평가원만 계산할 수 있으며, 모든 입시 기관이 표시하는 전국석차나 전국석차백분율(상위 0.13% 등의 수치)은 추정치입니다. 추정치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입시 기관이 평가원만 알 수 있는 정확한 값에서 20%씩만 추정 오차를 내더라도 추정치 간에는 2배 이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확한 값이 1.00%이고, A업체는 20% 오차를 내서 0.80%로 추정, B업체도 20% 오차를 내서 1.20%로 추정하였는데, 한 회사는 수학가형 기준, 한 회사는 과탐 기준으로 백분위를 표시하는 경우, 과탐 기준 1.20%는 가형 기준 1.66%가 되어, 0.80%와 1.66% 간에는 2.08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참조: https://orbi.kr/00025990810 )
전국석차백분율로 표시된 과거 입시 결과 등을 참고할 경우, 어떤 기준(가형,나형,사탐,과탐)으로 백분위가 표시된 것인지, 어느 기관의 추정치를 기준으로 표시된 것인지를 반드시 참고해야 잘못된 판단을 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나 오류 제보할 내용이 있으시면 orbi.fait@gmail.com 로 이메일 문의해 주세요!
(요즘 업무 로드가 많아 댓글로 답변을 드리기 어려워 문의 창구를 단일화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형아라고부를수있잖음
-
순환론이 운명론적 관점인 이유는 이해 되는데요 진화론이 운명론적 관적이 아닌 이유를...
-
언매 84 확통 81 영어 2 생윤 48 사문 50 전부 원점수임 동생이 중대...
-
아기 현역 달린다
-
6살 차이 연애임뇨 여간부님이 연상임뇨 얼레리꼴레리
-
너무함뇨
-
ㅠㅠ
-
미필 05=군필 03임뇨 반박 시 미필임뇨 옯끼얏호우
-
지금 이정도면 실채점 후 다 빨간불인가요?
-
냥대 논술 0
오전1오후1이랑 오후2랑 난이도 차이가 큰가요?
-
가자뇨
-
대성 들을꺼고, 공통은 이미지t 하다가 어느정도 개념이 잡히면 김범준t로 넘어갈...
-
저녁 0
-
타남주임뇨 8
탄암쥬
-
뭉탱이로.
-
ㅇㅈ함뇨 2
ㅇㅈ
-
임요 임뇨 2
신기하게 ㄴ이 첨가가 됨
-
수능날 멘탈 관리 못 해서 2등급 뜨긴 했지만... 이때까진 올해 6모 빼고 1등급...
-
떴으니까 올리지 경희도 합격했음......
-
걍 미적 달린다 1
성공 여부에 상관없이 군생활은 녹일 수 있겠지
-
ㅇㅇ
-
틀린문제가 15 19 31 35 ㅋㅋㅋㅋ 시발
-
이궈궈던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 학생회관 엘리베이터는 불과 4년 전에 바뀌었다. 그 전에 설치 된 엘리베이터는...
-
송도에서 반수하는거 거의 불가능아닌가요 휴학한다고 해도 실패하면 다시 송도에서 시작해야하는거죠?
-
메토리 ㄱㄱ? 2
이름을왜그따구로부르세요 개얼탱
-
지금 의미 없는건 알지만 불안해서 진학사, 텔레그노시스, 고속 다사서 봤는데 고속은...
-
제발
-
보보봇치 2
그사라 왜 안보이지..
-
가상자산 해킹 북 정찰총국이 주범..."핵·미사일 돈줄" 1
[앵커] 북한의 해킹조직이 우리나라 가상자산 거래소를 탈취한 사실이 확인된 건...
-
"낮에 펼쳐졌던 마법의 세계가 밤으로 이어진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
숙대 통계 0
수학50%반영함
-
정x민쌤듣는데 주간지는 인강민철 사서 풀어도 괜찮을까요?? 문풀용으오만 쓰려고요
-
이맛이로구나~~
-
어떤 건가용?? 국영못 수탐잘이었는데 항상 교차가 그냥 넣는 것보다 불리하게...
-
뭐 잘못한거도 없고 그저께 까지도 디엠했고 멀리 살아도 자주 만나는 친군데 생일...
-
제발 저격 좀 해주셈뇨
-
수학 재수 0
수학은 거의 노베고 국어영어는 자신있어서 거의 모든 시간을 수학에 쏟을건데...
-
다군에 쓸 대학이 없어서 고민 중... 다들 어디 쓰시려나 다군은 상향으로 쓰는 거...
-
재수할때 한양공대 낮공도 4칸떠서 걍 지방과기원 갔는데 삼수하고 서성한 올8-9칸 기분 좋았는데
-
열등감 1
만땅
-
명지대ㅇㅈ 1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