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룡물용 [847641] · MS 2018 · 쪽지

2018-12-17 21:00:51
조회수 8,705

전쟁사 이야기 - 1편 압박과 효율

게시글 주소: https://oldclass.orbi.kr/00020060720

 수험생들은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받습니다만약 수능 시험시간이 각 과목당 200분을 넘겼다면굳이 제가 쓴 글을 읽어야할 필요도 없었을 것입니다그러나 각 과목에 주어진 시간들은 수험생들에게 매우 빡빡한 수준입니다.


 이렇게 제한된 시간과그 속에서 한정된 체력을 가진 우리들은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준비해야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정확성을 위해 완성된 알고리즘이 필요하고속도를 위해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저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세우기 위해서 압박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제 주장의 아주 대표적인 예시는 바로 전쟁입니다.




 수험생들이 받는 스트레스와 비슷하게전쟁은 해당 시기의 모든 인간들에게 엄청난 압박감(pressure)을 부과합니다전쟁은 말 그대로 생존이 달린 문제이며후방의 장교와 정치인들 또한 정치적 생명을 걱정해야하는 그야말로 극한의 상황입니다.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지출해야 상대방을 꺽을 수 있겠는가우리의 한정된 병력을 가지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배치해야 공격을 막아낼 수 있겠는가목숨을 걸고 수많은 고민을 해야합니다.


 전쟁이 주는 압박감은 상상을 초월하여모든 분야에 대해 효율성을 극도로 강요합니다그 와중에 대표적인 것은 바로 기술발전입니다세계 2차 대전이 시작할 무렵에는 복엽기가 날라다니고 있었습니다. 6년 후 2차 세계대전 말기에는 제트기가 날라다녔습니다.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제트기 Me262. 2차 세계대전 중 항공기술은 빛의 속도로 발전하게 된다전쟁을 치르는 동안 사람들은 말 그대로 목숨을 걸고 기술을 발전시킨다.

출처 국방홍보원)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공학’ 분야 중에서 가장 발달이 빠른 분야가 어디일까요아마 눈치를 챈 분들도 계실텐데바로 병기공학입니다병기공학은 공학 분야들 중에서 최우선적으로 자원이 투입되며발전 속도 또한 가장 빠릅니다이 기술은 한 나라의 국방을 좌지우지하고이는 곧 국민의 생존의 문제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GPS나 네비게이션 기술은 원래 민간용 기술이 아니었습니다모두 군사용 기술로 사용되다가 민간용으로 전파된 것입니다군사용 기술이 민간 기술을 선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쟁은 정말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이 걸린 중대한 문제입니다극도의 압박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제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전술교육자원투입 모두 극도의 효율성을 추구하게 됩니다.


 내가 비록 상대방보다 더 적은 자원을 가지고 있을 지라도좀 더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내면 충분히 승리하고 생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국가의 자원이 매우 풍족하고 충분하여 상대방 국가를 쉽게 이길 수 있다면굳이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아가면서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수험생들에게 각 과목의 시간이 너무나 길고 충분하게 책정되어 있다면굳이 열심히 공부해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자원(시간)이 풍족하기 때문에 굳이 효율성을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그러나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매우 빡빡한 수준이며우리가 풀어야하는 문제들은 결코 만만치 않은 것들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습시간에는 너무나도 여유롭고 평화로운 시간을 보냅니다이렇게 압박감과 긴장감 없이 공부를 하게 되면시험시간이라는 극한의 상황을 위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형성시킬 수 없습니다.


 고수는 실전과 연습이 차이가 없습니다실전이 곧 연습이요연습이 곧 실전입니다우리는 평소 자습시간에도 압박감을 느껴야 합니다대부분 학생들은 자습시간을 여유롭게 보내고 시험시간에는 이를 악물고 문제를 풉니다이것은 전혀 잘못된 습관입니다.


 자습시간에 오히려 이를 악물고 연습하고 고민해야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미리 준비한 효율적인 알고리즘들을시험시간에는 여유롭게 적용하고 웃으면서 풀어나가야 제대로된 학습이 된 학생입니다우리가 항상 시험마다 고배를 마시는 이유는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전쟁기간동안의 기술 발전을 예시로 들어압박감과 스트레스가 어떻게 효율성을 강요하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저는 수험생활이 전쟁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시험이라는 전투에 임하기 전우리는 생존을 걸고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압박감은 우리로 하여금 최선을 다하게 만들고지혜를 발휘하게 도와줍니다.

rare-세종대왕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