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ffrey [334210] · MS 2010 · 쪽지

2011-01-25 22:16:14
조회수 1,751

저랑 비슷한 고민하는 외고생 있나요? 외국어 영역 어떻게 공부하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ldclass.orbi.kr/0001133642

현재 서울의 한외고에 재학중인 예비고3학생입니다.

제가 외곤데 영어를 못해 모의고사 치면 한개 두개 틀립니다.(학교내에서 등급내면 거의 7-8등급)

틀리는 것은 다른게 아니고 어휘와 어법입니다.

저는 어법을 감으로 풉니다. 그리고 문법을 모릅니다. 어디 외국가서 살다온게 아니고 그냥 영어책 쉬운거 많이 읽고 그러다 보니 왠만하면 다 독해되고 어색한거 찾아냅니다.

그런데 제가 어법이 고2모의 중간부터 흔들리더니 거의 꾸준히 하나씩 나가주더군요. 저는 완전히 외국에서 나가 살다온 네이티브가 아니라서 그리고 영어책을 쉬운것만 읽어서, 복잡하고 예외적이여 자주 안쓰이고 어려운 '고난도' 어법문제를 자주 틀립니다.


중3, 고1 때 부터 뭔가 문법을 해야된다는 생각이 들어 가끔 어디 대치동같은 곳에서 영문법 특강 있다고 그러면 가서 들었는데 저에게 정말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무슨소리하는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뭐가 태고 뭐는 절이고 뭐는 무슨 격이니 형식이니 뭐라뭐라 하는데 하나도 모르겠어요. 그런데 수업후 쳌업문제 풀면 거의 반 상위권에 드니까 선생님도 뭐라 안하고 저도 제가 문제가 있는건지 없는건지 깅가밍가 했어요.


지금 다니는 학원에서 선생님과 상담을 하자 선생님이 학원 어법강의를 들으라고 합니다. 제가 현재 감으로 가지고 있는 모든 영어적 느낌은 다 무너뜨리고 다시 처음부터 쌓으라고 합니다. 만약 제가 수능어법을 푸는데에 있어 그게 유일한 길이라면 저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겠죠. 그러나 정말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의문입니다.

저는 어법을 풀면 틀리지만 항상틀리는 것은 아닙니다. 일례로 고난도 문항만 모아놓은 ebs 고난도 150제 같은거 풀면 최소한 정답률 75-80은 찍습니다. 더 높을때도 있고요. 명색이 외고라 조금 영어에 대한 감은 있는데

질문(어법-1)

저는 수능 외국어영역 어법을 준비하는 학생으로써 영어의 감을 유지한 채 제가 안되는 부분만 선별적으로 채우면 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영어의 감을 모두 버리고 정공법적인 문법으로 완전 처음부터 쌓아야 하는 것인가요?


질문(어법-2)

만약 제가 수능 외국어 어법을 제가 가진 영어의 감을 유지한 채 제가 안되는 부분만 선별적으로 채워도 된다면, 그건 안되는 부분을 어떻게 알아내고 어떻게 채워나가면 좋을까요?

(가령 어떤 책을 활용해 제가 가진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거나 하면 그 책과 방법을 일단 간단히 적어주시거나, 등의 방법으로)



제생각에는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는 학생도 좀 있을 것 같은데 그런 사람은 외국어영역 공부를 어떻게 했나요? 막상 시작하려니까 너무 막막해 질문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고백 · 362579 · 11/01/28 23:30

    저도 님과 같이 평소에 어법을 감으로 풀어서 이번 겨울방학때 문법을 보고 있거든요.
    외고다니는 제 친구들한테 물어봐도 거의 모든 애들이 감으로 푼다고 했습니다 한번 보긴 봐야겠다고 하긴 하던데
    수능어법이 그렇게 어렵게 나오는것도 아니고 그냥 서점에서 수능만만이나 메가스터디 어휘어법 하나 사셔서 풀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 같네요 수능에 주로 나오는 문법 정리해논거거든요

  • 바로가기설정2 · 342461 · 11/01/29 17:51

    저도그래요..미치겠어요 ㅠㅠㅠ 살다온건아닌데 어떻게인가 영어를 잘하게되서 이제까지는 감으로 먹고살아왔는데 꾸준히 하나씩 틀리는 ㅠㅠㅠ그리고 영문법강의들으면 한국용어 몰라서 멍떄리고있는 ㅋㅋ 저만 이런게 아니였군요 ㅋㅋㅋ 저도그래서 고민하다가요..상위권위주로해주는 선생님한테가서 어려운개념위주로 공부하고있어요..근데지금 감은 떨어지고 어법지식은 이상하게 싸여서 감으로찍을때보다 많이틀리는 처참한상황이 ;;;;;;;;;;;;;;;;;;;;; 근데 고3되니까 영어 공부할시간이 없어지잖아요..이제까지 제가 쌓은 감은 영어시간에의엄청난투자로 이뤄낸건데...그래서 감으로하는건 포기하고 저는그냥 어법지식공부하고있어요.뭐 이러다보면 감없는애들도 공부해서 맞추는문제인데 감있으면 수능전에는 문법지식으로 풀수있지않을까요..... 그래야되는데 ㅠㅠ

  • Kiri · 304150 · 11/02/03 11:31 · MS 2009

    와우...저랑 똑같네요 ㅠㅠㅠㅠ
    아 진짜 캐공감 캐공감 백배 ㅠㅠㅠㅠㅠ

    그럴경우에는 어법강의 한번 들어주는게 낫습니다
    심화강의 이런거 필요 없어요
    갠적으로 재종반 다니면서도 좋은 선생님덕에 어법에 어느정도 자신이 생기긴 했지만..
    고등학교 재학중에는
    로즈리쌤꺼 내손으로 만드는 영문법서인가??
    그거 들었는데 저는 어느정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ㅎ

    내가 외고생인데 저런 쉬운걸 들어야하나...생각하지 마세요
    저 강의를 들으란건 아니지만 우리같은 경우엔 일단 기본에 익숙해져야한다고 생각해요
    서메쪽이면 김현영쌤 추천해드리겠는데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