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의 지도'는 왜 옳지 않을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직까지 EBS를 공부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정리했습니다. 틀린 정보가 있다면...
-
같이 보면 좋은 자료) 현대시 평가원화(작품만)...
-
2025 수특 문학 1부.교과서 개념 학습 평가원화 배포 18
같이 보면 좋은 자료) 현대시 평가원화(작품만)...
-
2025 수특 문학 (문제 포함) 평가원화 작업 중... 9
안녕하세요, 자이오노스입니다! (줄여서 자이온이라고 불러 주셔도 됩니다.) 원래 극...
-
2025학년도 수특 현대시 전 작품 평가원화 배포(XBS) 14
안녕하세요! 자이오노스입니다. (줄여서 자이온이라 부르셔도 됩니다.) EBS 문학을...
-
.
-
올해는 아이패드로 수학만 풀고 치워야지... 교재 사면 또 찡찡 거리다 안풀 한심한...
-
독서-익히마 문학-강민철 EBS 노트 언매-언매 스팀팩 영어-션티 EBS N제...
-
단어정리 주제정리 한글해석 있는 교재 있을까요??? 있다면 추천좀요
-
수능연계 교재에 luxury fever 어디서 나옴..? 4
아분명 어디서 봤는데 기억이 안남
-
제목 그대로입니다. 올해 수능보는 사람은 아니고 내년이나 내후년 수능볼 학생인데...
-
일단 EBS 본교재는 1번씩 풀기만했어요 EBS 변형교재를 풀려는데 제 생각에는...
-
여태 국어는 ebs교재들 사놓고 거들떠도안보고 학교 내신용으로만 하다가 9평에...
-
인수12/수특/수완 단어장은 어디서 따로구할수있나요????
-
EBS에도 있나요?? 아니면 인강 강사가 제공하는건가요??
-
우리가 해설지에 궁극적으로 바라야 하는 것은 명확히 무엇이 무엇을 가르키는가를...
-
늦게시작한 반수생입니다,, 영어 ebs 질문드려요ㅠㅠ 1
6/30 부터 반수시작하고 열심히해서 현재 인수1,2 n제 수능완성 (실전2회남음)...
-
듄국어 어케 공부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다들 문학위주로 하시나요?
-
잠깐시간투자해서 이글적는이유는 제 짧은 생각으로 독재생, 현역분들중에 영어과목...
-
시 소설 비문학 상관없이찝읍시다 ㄱㄱ!
-
일단 제 상황을 설명드릴게요ㅜ제가 1학년 때부터 외국어가 올 1이었거든요? 6월...
-
수능 완성???
캬
GOAT
오르비의 논란을 잠재울 역대 G.O.A.T.
전하
지렸다
심멘
심멘
심멘
저스트 파도!
클래스에도 질문 올렸지만 너무 궁금해서 빠른 답변을 위해 올려요
화자가 천하의 지도를 보고 난 “후”에는 “아홉개의 대륙”과 “일만 개 나라”가 모든 사람은 물 가운데 있는 거라는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게 맞지만
화자가 천하의 지도를 보고 새로운 것을 깨닫기 “이전”에는 “아홉개의 대륙”과 “일만 개 나라”가 그낭 천하의 지도라는 새로운 의미를 구성한다고 볼 수 있는거 아닌가요
즉, <보기>에서 말하는 새로운 의미가
화자가 천하의 지도를 보고 난 “후” 생성된 새로운 의미를 묻는지, 아니면 지도 그자체에서 “아홉개의 대륙”과 “일만 개 나라”가 생성한 새로운 의미를 묻는지 명시하고 있지 않으니 인과 관계로 판단하는게 조금 더 적절해 보이는데 아닌건가요
사견입니다만, 수필은 글쓴이의 주제의식이 최우선이기에 전후가 본질이 아니라 작가가 어떠한 의도로 “아홉개의 대륙과 일만개의 나라”라는 표현을 사용했는지를 본다면 해결될거 같습니다.
저도 이렇게 생각해봤으나 이건 말그대로 주제 의식일 뿐 문제 풀기에는 조금 근거가 부족하다 생각해서요
또한 혹여나 이전으로 생각하더라도 “새로운”이 아닌 기존의 의미로 생각될거 같습니다. 천하의 지도는 그저 세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에 불가하니까요 (맞는 해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이건 선생님 해설 강의에도 나오는 말인데 기존의 의미로 생각하는건 작성자님이 문의당기를 읽고 기존의 의미로 세계의 자아화를 해서 읽으셔서 그런거같습니다
클래스에 답변을 드렸습니다.
핵심은 천하의 지도를 본 후에 아홉 개의 대륙, 일만 개 나라를 인식했다 안했다가 아닙니다. 지문에 제시된 바에 따르면 당연히 천하의 지도를 본 이후 깨달은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보기>의 의도는 그것이 아닌, 소재들 간 유사성, 대립성으로 어떤 새로운 의미가 형성되느냐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영상에서 ⑤번 선지를 통해 소재들 간 유사성, 대립성으로 어떻게 의미를 생성하는지 보여드렸습니다.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함 더 볼게요
3번 선지만 놓고 따져볼 때 인과 또는 선후의 바뀜이라고 판단하려면 천하의 지도와 유사하거나 대립의 관계를 이룰 수 있는 소재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 소재는 없습니다. <보기>를 보면 소재들의 연관을 이용하여 의미를 생성하거나 특징을 부각해야 하는거죠.
그래서 찬우쌤 설명듣고 저는 천하의 지도도 just 지도라고 처리하고 넘어갔습니다.
혹시 천하의 파도에서 대룩과 나라가 나왔다 라고 생각해서 3번 선지는 방향성이 틀렸네 라고 풀면 이상한 풀이인가요?
심멘..
심멘…..
찬우야이! 어서 꼬두메로 돌아가자이
앜 ㅋㅋㅋㅋㅋ
심멘
아 미친 드디어 이해했네 선후관계로 말하는거 진짜 개킹방았는데 ㅜㅜ 감사합니다